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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운영 목적 및 방침>

1. 목적

가. 교육 격차 해소를 통한 실질적인 교육 복지 구현

나.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교육 공동체 실현

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 제공으로 학교 교육 기능 보완

라. 다양한 학습욕구 해소 및 맞춤형 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2. 운영 방향

가. (프로그램 개설) 학생과 학부모, 선생님이 함께하는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나. (참여 원칙)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다. (학교운영위원회) 수강료(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수용비)에 대한 사항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한다. 학기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신설되는 등의 사유 발생 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추가로 받는다.

라. (수강료) 수강료는 프로그램 특성, 예상 수강 인원, 지역사회의 사교육비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마. (운영 시간) 학기중과 방학중으로 분리하되,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바. (운영 방법) 질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교원 업무경감을 위해 필요한 경우 외부 기관 및 단체에 프로그램을 위탁하여 운영하며 학생관리, 홍보, 평가 등은 상호 협력하여 운영한다.

 

 <세부운영 계획>

1. 개설 부서(15개 부서)

요리탐구, 컴퓨터, 방송댄스, 드림로봇, 영어, 로보로봇, 한국사, 생명탐구, 토탈공예, 창의논술, 창의미술, 주산암산, 바이올린, 농구, 바둑교실, 플롯

2. 기간 및 장소

가. 기간:  2022년 3월14일~12월31일

나. 장소:  특기적성교실 , 교과수업실, 관현악실, 과학실, 다목적실, 컴퓨터실

 

<평가>

1.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공개 등을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의 질 개선에 활용한다.

2.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평가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한다.

3. 학부모 모니터링을 활성화하여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의견을 수렴 반영한다.

 

 <기대되는 효과>

1.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2. 학교 여건에 알맞은 사교육 수요의 교내 흡수를 통해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수 있다.

다. 수요자 요구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다.

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및 돌봄 제공으로 학부모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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